Wednesday, 2 November 2016

백업

내가 이런 글들을 쓰는 이유는 내가 나중에 보기 위해서이다.  개인의 행동은 어떤 패턴이 있다.  잘못이라도 계속 반복된다.  뇌적 결함으로 더 늙은 뒤에 내가 내 글을 보고 기억나는 지도 궁금하다.  그래서 굳이 '안 되는 부분'을 언급한다.  내 글은 검색해서 도움 받기를 바라고 올리지 않는다.  오직 나에게 service되는 개인적인 파일이다.  그 것을 google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게 개인 일기와 다르다.


전에 한 번 ghost를 사용했는데 이유를 모르게 사용법을 읽어봐도 어렵다.  내가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까지 든다.

그래서 기록으로 남기려 한다.
나 자신을 위한 친절이겠지?



14이다.  가운데는 별 필요 없을 것 같다.  위와 아래 내용이 눈에 들어온다.  아래는 usb+ssd를 연결했다.  파티션은 셋으로 나뉘어있다.  일단 해보기로 한다.  ---.gho 이런 파일이 생기겠지만..  usb+ssd의 두번째 파티션으로 백업 파일 생성 후 pc의 다른 파티션으로 옮긴 다음, usb+ssd의 C: 파티션으로 설치하여 그 usb로 설치할 수 있는 지 보려고 한다.





이름을 붙여달라고 한다.  (설명은 그림 아래 두기로 한다.)  여기서는 '드라이브 = 파티션'이다.





선택 중 위는 1. 나중에 언제 할 것이냐? 2. 지금 할 것이냐?이다.






뭔가 실행 중이어서, 다른 프로그램 좀 닫고 하지 그러니?


그래서 이 문서 작성 창도 닫아야 한다는 말씀 같다.




이 화면을 닫으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아래에서 backup 부분을 클릭하면 다시 이 화면이 나온다.  메뉴 중에 Run Now가 보인다.  클릭한다.  다음 그림 설명은 아래의 아래에서..







이러다 진행이 안 된다.  booting이냐? 목적 파티션 (백업 파일이 저장될 드라이브) 파일 삭제하고 \ (root folder)를 비워준다.  안 된다.  뭘 어찌하라는 지 하명이 없다.  pcanywhere를 google 검색해본다.  아 문제 많은 같은 회사 제품이로다.  이런 말로 들린다.  다른 거 쓰시유..  저 빠름을 느림으로 해보는 것?  안 된다.




name 아래에 있는 작업을 제거하고 다시 해본다.  제거가 안 된다.

define new로 들어가서 다시.. 안 된다.



여기서 제일 위 메뉴에서 다시.. 안 된다.


google


고스트 부팅 USB 민들기 (ghost 11.5.1.2266)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YnhH&articleno=1369

fat32, 32Gbs..


Ah..

27Gbs가 넘어갈 것 같은데, fat32라니..  게이츠가 또 생각난다.  그런데,  usb 32Gbs는 또 뭔가?
windows 10만 gho 파일로 만들고 나머지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한다면 이 프로그램이 왜 필요한가?  공부 좀 더 하고 오자.

윈도우7로 고스트처럼 백업과 복원하기

http://it.hunhan.kr/582

이 것은 windows의 경우이고 다른 os는 ?




windows backup에서도 0ㅌ80042302 error code가 뜬다.  전에 pc 빠르게 하겠다고 손 댄 게 있었는데 그 것을 되돌려야 하겠다.


0x80042302 on system restore..      

http://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all/0x80042302-on-system-restore/2d90d028-8291-4759-80c0-3cf00b2be59a
Check whether Volume Shadow Copy Service, System Restore Service is started and Set to Automatic

시작 - 실행 - Services.msc - Volume Shadow Copy - 자동실행 - apply - ok - booting


저기에 norton 이야기도 나온다.




이제 진행이 된다.  이젠 ghost도 될 것 같다.




80004004 error code..


Windows Update Error 80004004

http://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windows_vista-update/windows-update-error-80004004/ba1bedab-33b3-4eba-a8b7-9876e78a7ff5

무료 백업 프로그램 AOMEI로 시스템 백업을 하자

http://jaykim361.tistory.com/660
http://www.backup-utility.com/download.html

windows용이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같은 error code가 뜬다면, windows 설정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윈도우 10 백업과 복원 총정리

http://jaykim361.tistory.com/619

왜 백업이 필요한 지 설명하는 글이다.  업무용 pc를 다루는 사람들에게 교육 자료로 가치가 있다.  이 글을 읽고서 backup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여분의 빈 SSD가 대기 상태여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생각해보니, 어리석다는 게,  처음부터 포맷하고, windows 새로 설치하고 흩어진 프로그램들 다 불러 새로 설치하고 액티베이션 하고... 이런 것을 두고 그리 말 할만도 하다.  browser도 동기화가 있기는 하지만,  그 많은 html 즐겨찾기도 그냥 되는 것이 아니고 browser log in 과정이 필요하다.


나는 backup을 windows와 mac에 적용하려고 한다. linux는 그 정도로 잘 알 지 못한다.  내게는 변방이다.  mac은 구경도 안 했는데, 벌써 backup을 생각하고 있다.


pc 속도 빠르게 한다고 service 설정을 손 댔다가 다른 기능이 잠기는 경우가 많다.  작업 시 시간 지연이 많아지면, memory에 올라와 있는 프로그램을 제거하고나서, memory를 추가로 구입하는 게 편하다.


다시 개념부터 잡고 들어가야 할 것 같다.

norton 홈 페이지에 가보니, ghost 페이지에 windows 로고만 보인다.
이름은 붙지 않았지만, mac, android도 보인다.
어떤 os에서 ghost를 사용하든, ---.gho가 만들어지는데까지는 다를 게 없을 것 같다.
os_x.gho, windows.gho..
windows 사용자가 windows용 ghost나 dos용 ghost를 사용하여 system을 .gho 파일로 backup 하는데까지는 어려울 것도 없을 것 같다.  검색하면 나오는 게 다 그 얘기이다.  가정을 하면 windows 하드디스크로 booting이 안 되면 어찌할 것인가이다.  여분의 하드디스크, ssd로 booting이 되게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럼 복구 디스크에 windows나 적어도 dos라도 booting이 가능하도록 system 파일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거기에 ghost 프로그램과 --.gho 파일도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처음 --.gho 파일을 만들 때 (system backup 파일을 만들 때) 이 파일을 저장할 파티션을 지정해주면,  부팅 가능한 system 파일까지 같이 들어가고, 그 상태 그대로 그 파티션으로 부팅하여 복구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느냐이다.


일반 동영상이나 그림 파일처럼 --.gho 파일이 다른 파티션이나 다른 폴더에 옮겨다녀도 상관은 없을 것 같다.


디스크를 pc에 연결하는 방법은, sata에 연결, usb에 연결

ssd나 하드디스크를 usb에 연결하면 포맷은 어떻게 해야하나? fat32 포맷은 큰 --.gho 파일이 들어갈 수 없다.

windows에서 ghost를 실행하고 작업을 하니, usb로 연결한 복구 booing용 예비 디스크이름이

USB-BOOT로 바뀌었다.  fat32
그래서 다시 sata로 연결하고 ghost 작업을 해야 하겠다.  --gho 파일이 있는 ssd와 이 파일이 들어가게 될 ssd가 같은 제품이라 구분이 쉽지 않다.

다시, 하나의 ssd의 두 파티션으로 나누고 첫 파티션은 fat32로 나머지 파티션은 ntfs로 하고 fat32는 부팅 파일을, ntfs에는 --.gho 파일을 두고 usb로 연결해도 될 것 같다.


같은 ssd를 두 개를 다 sata 연결해서 그런 지, 선택할 수가 없게 되어있다.  그래서 부팅이 안 된다.  sata 연결을 바꿔본다.


포맷하고 생긴 폴더가 있다.  삭제되지 않는다. System Volume Information

관리자 command prompt에서 포맷해본다.
io,sys, msdos.sys, command.com의 순서로 파일을 옮겼는데 부팅이 안 된다.
dos가 사용하는 fs는 fat32라고 한다.

format a: /s

windows 10에 저런 게 없다.
관리자 command prompt에서 format /?
format  /FS:exFAT는 있다.
UDF, ReFS도 있다.
exFAT로 하고 dos가 실행되는가 본다.

ghost 11.5, 아마 dos용인가보다.  자세히 보니 HFS+가 보인다.  fat32와 둘 중 선택 사항이다.

mac을 부팅 가능한 ssd에 설치하는데 (이 것으로 pc의 고정 디스크에 올리려고 한다.) 용량이 얼마나 되는 지 알 방법이 없다.  windows 파일 관리자에서는 파티션 (mac 부팅 프로그램이 올라간 ssd의 첫 번째 파티션)이 보이지 않는다.  아래에서 받는 것은 이 HFS+ 에 있는 파일을 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Paragon HFS+ for Windows 8/8.1 Free Edition

이 것을 받고 등록하고 번호를 받아 실행한다.
장차 APFS도 알아야 한다.

무료] 윈도우에서 맥의 HFS+ 파티션을 읽고 쓸 수 있는 'Paragon HFS+ for Windows 8/8.1'

http://macnews.tistory.com/2412

어디에 아이콘이 있는 게 아니고 그냥 HFS 상의 폴더, 파일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다시,

ghost32 11.5 실행
ok
local - partition - frome image
--.gho가 있는 폴더에서 선택
위 파일을 클릭하면 파티션 선택 사항, fat32, apple hfs+가 나온다.
fat32는 파일이 작을 때, hfs+는 6Gbs 이상의 파일을 저장한다.
ok
이 파일을 부팅 가능하게 만들 대상 디스크 선택, 디스크 모델명이 나온다.
ok
이 디스크가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으면, 파티션이 나온다.  파티션 하나를 선택
ok

6.04Gbs 용량의 파일이 올라가 있다.  왜 fat32로 고생했을까?  왜 fat32를 만들었을까?  왜 exfat는 안 될까?  그 것은 또 왜 만들었을까?


os가 없다고 부팅이 안 된다.  fat32로 했을 때는 파일이 다 올라가지 못하고 windows pe 같은 상태가 되었고,  파일도 1Gbs가 올라가지 못했다.


sata로 작업한 것은 부팅이 안 되었다.  usb + fat32 이 조합이래야 완전하지 못하지만 mac 부팅은 되었다.


일반 PC(컴퓨터) 매킨토시를(맥을) 설치해보자

http://m.blog.naver.com/kimdoongi/220235470074

같은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yesemite 받는 곳으로 링크되어 있다.


local - partition - frome image

에서, 일단 파일을 저장할 ssd를 ghost로 fat32 포맷으로 하고 C:에 설치한다.  약 600Mbs만 설치가 된다.  이 ssd를 다른 pc에 연결하고 부팅을 하면 mac으로 부팅이 된다.

이 때의 파티션

C: fat32, ghost로 여기에 설치한다.  부팅 된다.
D: --.gho, ghost.exe 등 필요한 파일들 ntfs

부팅하면 windows pe를 선택, 여기서 다시 ghost32.exe 해서 설치했으나 부팅이 되지 않는다.


위의 페이지를 읽어보니  X 로고가 나와야 된다.


세번째 파티션을 HFS+로 포맷하고 D:에 있는 파일들을 복사해 두자.


ghost32.dmp

아무리 봐도, mac에서 쓰는 ghost 같다.  부팅한 뒤 될 것 같은데 포맷이 안 되면 linux mint에 연결해서 해보자.

혹시나 windows pe에서 HFS+ 포맷이 가능한 지 보자.  mac 부팅 상태에서는 어찌할 지 방법을 모르겠다.  ntfs 하나 있다.



http://blog.accko.net/20

설명에 같은 그림이 나오기 시작한다.


find and boot (Loading/Extra)

설명에서 제일 위에 있는 것을 누르라고 한다.  ntfs에 --.gho 파일이 있는데, 읽어와야 하는데..

calling chainbooter

진행이 안 된다.

UniBeast: Install OS X Yosemite on Any Supported Intel-based PC

https://www.tonymacx86.com/threads/unibeast-install-os-x-yosemite-on-any-supported-intel-based-pc.143976/

이 게 필요한가 보다.


usb로 작업하지 않고 sata로 연결하고 작업해서 안 되나?


usb+ssd로 연결하고 다시 ghost32.exe 실행해서 ssd를 HFS+ 포맷으로 한다.  이래야 6Gbs 넘는 파일이 다 들어간다.


부팅 안 된다.

sata 연결 부팅 하지 않고, usb+ssd 연결 부팅을 해본다.
ssd 외부 전원이 켜져 있나 확인, usb 다른 곳에 연결, 인식 문제 확인
ssd 두 개가 구분이 안 되므로, usb+ssd는 usb cmos 설정에서 cdrom으로 인식하게 설정 변경
안 된다.

검색 좀 더 해보고..

fat32로 다시..

자신의 컴퓨터 윈도우에서 해킨 호환성 확인하는법

http://x86osx.com/bbs/view.php?id=pds&page=1&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systeminfo&select_arrange=reg_update&desc=desc&no=6581

이 것도 안 된다.


Mac OS X El-Capitan 해킨토시를 설치해보자 - 설치 디스크 만들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eoyongjin&logNo=220632580064

'OS X AHCI에서만 동작하므로..' 안 되는 이유를 정확히 모르지만 비슷한 이유는 발견..


Mac OS X El-Capitan 해킨토시를 설치해보자 - 부트로더 옵션과 운영체제 설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eoyongjin&logNo=220640916856&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ghost에서 --.gho 파일을 부르고 usb에 설치할 때 fs를 무엇으로 하는 지가 그림 붙은 설명에도 약속이나 한 듯, 다 빠져있다.  둘 중 하나이다.

여긴, usb+ssd에 파티션이 세 개이고 첫 파티션을 fat32 또는 HFS+로 하는데, fat32로 하면 600Mbs가 안 되면서 부팅은 되고, HFS+로 하면 모든 파일이 다 풀려나오긴 하는데 부팅이 안 된다.  fat32로 부팅하면 두 번 째 파티션에 있는 ntfs에 있는 --.gho 전체 파일을 어떻게 읽어오느냐가 문제이다.

MAC 설치 USB만들기 (맥이 아닌 Windows에서 만들기)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DcHB&articleno=9893752&categoryId=8&regdt=20150308161957
ghost 개념 잡기 위해서 위의 과정을 거쳤는데, mac 설치는 이렇게 하는 게 훨씬 빠르겠다.  fat32에 각각 작은 파일로 풀어버리면 용량 문제는 없겠다.

진짜 usb가 아닌 것도 문제가 될까?
  32Gbs 넘는 것도?




fs 선택이 둘이다.  다들 이 설명이 없다.


고스트 부팅 USB 민들기  ghost 11.5.1.2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YnhH&articleno=1369
여기서 힌트를 얻고



http://cappleblog.co.kr/223

windows format이 아닌, 다른 파티션 프로그램으로 fat32를 32Gbs 이상 용량으로 포맷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fat32가 왜 32Gbs 포맷까지만 되는 지 설명을 본다.  다 알아온 과정 중에 있는데 왜 까맣게 잊어먹고 있었을까?  어디서나 나오는 'usb 8Gbs 이상'이라는 말 뜻도 이해가 된다.  그럼, 위의 과정을 진짜 usb 16Gbs로 해보자.  뭐가 달라지나?  mint 같은 os 설치 프로그램들이 들어있어 사용하지 않았었다.  16Gbs usb가 10,000원씩 밖에 안 하니까, os별로 몇개 사둬야 하겠다.

16Gbs 진짜 usb와 usb + ssd (세 개의 파티션이 있는)로 작업할 때 차이가 있는 지 보기로 한다.

다음은 작업할 파일명이다.

Ghost32.Exe, OSX_--.gho, GHOSTERR.TXT, ghost32.dmp(--은 이름 생략)
뭔 지 모르지만, 관리자 권한으로 해본다.

너무 작은 글자라 경고문을 안 읽어봤더니,  파티션을 unmount 하란다.




one disk, one partition으로..


[Ghost] USB 부팅 고스트 만들기
http://iseogs.tistory.com/entry/Ghost-USB-%EB%B6%80%ED%8C%85-%EA%B3%A0%EC%8A%A4%ED%8A%B8-%EB%A7%8C%EB%93%A4%EA%B8%B0
부팅 usb 만들기 중에서 제일 쉽게 설명한 페이지 같다.  저 위에 했던 방법 말고, 이 방법대로 한다면, 부팅 가능한 usb에 도스 일부 파일을 넣고, ghost 파일을 넣고 usb로 부팅하고 도스용 ghost를 실행하고 --.gho를 불러온다는 말인데, --.gho 파일(backup 파일)이 4Gbs 넘어갈 때는 어떻게 하나?


그래서 fs가 fat32가 아니면 될 것 같다.

Win PE USB 설치 -복구용 USB PE 만들기
http://pastimelife.com/889

usb를 ntfs 포맷하고 windows pe를 usb에 설치 할 수 있다고 한다.  음, 점점 복잡해져간다.
ultraiso 대신 가볍고도 무료인 YUMI-2.0.2.6.exe를 써보려고 한다.

인용
'USB메모리가 NTFS로 변환되었다 해서 바로 '쓰기'를 눌러 PE를 설치하면 FAT32로 변환되니 절대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위 서브메뉴가 열리면 맨위 'Xpress Boot'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1. yumi로도 ntfs에 설치가 될까?
2. fat32로 자동 변환되지는 않을까?

윈도우 PE USB에 넣기 (bootice 사용)
http://dgreen.tistory.com/89

USB에 Win PE 설치하기 - Rufus이용
http://pastimelife.com/1067

windows 10 pe라는 것도 있다.  일단, linux는 설치하려는 디스크에 ntfs 파티션이 있어도 설치에 문제가 없다.  mint 같은 것은 설정해주지 않아도 이 ntfs를 읽고 쓸 수 있기까지 하다. (자동 마운트)  mac을 좀 공부하고 시작할 걸 그랬다.  mac 설치하려는 디스크에 파티션 없이 시작해보자.

최초에 작업했던 방식은 나중에 점검하기로 하고,  지금은 이런 방식으로 하겠다.
sub + ssd의 파티션 두 개 이상, 첫 파티션에 usb 부팅 프로그램으로 pe 설치, 두 번 째 파티션에 대용량 --.gho와 ghost.exe 저장, usb로 windows 부팅, ghost 실행, --.gho 파일을 pc에 장착된 디스크 첫 파티션에 복구 작업

파란 창만 뜨고 정지
아차, yumi는 usb에서 pe를 띄우지 못하고 pc에 장착된 디스크에 설치만 하는가?  첫 파티션을 fat32로 하고 yumi 작업을 다시 해본다.
파란 창만 뜨고 정지

usb의 yumi 작업은 pc의 디스크를 찾아서 거기에 os를 설치하는 게 역할인가보다.
그럼, rufus로 해야겠군..
windows 10에서 꼼짝 않는다.

http://unetbootin.github.io/

windows 선택이 없다.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이 프로그램은 yumi와 똑같이 생겼다.

Win PE 외장 HDD에 설치해 사용하기
http://pastimelife.com/888

'외장 하드'가 usb + ssd보다는 더 이름이 어울린다.

ultraiso

작업 진행이 안 된다.  관리자 권한 실행으로

안 된다.  원본 파일이 수상하다.

대상 디스크가 장착되지 않아서 그런가?  혼자 뜨는 pe인데?

원본을 바꾼다.  원본이 작아서 해봤더니만..
파란 창의 정지 상태에서, 다른 작업하느라 그대로 뒀더니, 아주 늦게늦게 cmd가 뜬다.

X:/windows/system32>

이상한 것은?  C:로 잡았던 파티션이 cd D:로 나오고, D:에 있어야 할 게 C:에 있다.
그런데, ghost32.exe가 작동을 안 한다.  dos.. 가물가물 path 안 걸어줬다고 그러나?

이 cmd에서 나가면 부팅된다.

원본을 앞에 썼던 것으로 다시 바꾸고 기다려본다.  pc에 디스크가 이제 장착되어 있다.

ultraiso, usb + ssd(파티션 셋 중 첫 번째), 다른 원본, 하나의 파티션 디스크 pc 장착

이 상태에서 목적 디스크 hfs+로 설치하였다.  6.6Gbs가 저장되고 있다.

Clone Copleted Successfully

이 메시지 나오고도 안 되었었다.  하드웨어와 맞을 지도 모르고..

reset computer..

부팅이 안 된다.  --.gho가 옮겨다니는 광정 다시 공부..

해킨토시 구성하기 
http://my-think.tistory.com/3

나의 관심은, ghost를 usb나 usb + ssd 또는 usb + 하드디스크로 어떻게 pc에 장착된 디스크에 설치하느냐이다.

hfs+로 포맷된 ssd 첫 파티션은,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으로 ntfs로 포맷했다.  (여기서 안 되는 프로그램도 있다.)  windows 디스크 관리에서 정보가 나타나지 않고 포맷도 안 된다.  파일관리자 - 내 컴퓨터에서 포맷하니까 된다.

해킨토시, OSX 10.8 설치하기 - 윈도에서 USB 이미지 굽기 (VMware 없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aizenti&logNo=40190954542

USB Image Tool.exe에서 usb + ssd는 장치로 인정 안 해준다.
usb 꼽으니까 바로 인식한다.

.img 파일 필요

해킨토시 삽질기
http://bak2ya.tistory.com/49

여기서 usb를 fat32로 안 보이는 파티션이 있다고 함.  어쩐지 부팅은 되더라니..


여기까지는 된다.  usb + ssd가 fat32로 포맷해야 한다.  ntfs로는 안 된다.
--.gho 파일이 설치용 ssd에 올라가면 '꺼내기'가 안 된다.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 offline

mint gparted로 봐도 fat32로만 나온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