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10 December 2016

U.S.B. format

U.S.B.가 너무나 느려졌다.
os 설치를 하려는데 bios 화면에서 수십분씩 정지 상태로 있다.
제대로 된 것인 지는 알 수 없지만, yumi로 U.S.B.에 굽기는 빠르다.  U.S.B.로 os 설치가 느린 것은 모든 pc에서 같다.

yumi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linux os를 하나의 U.S.B.에 여러개 구워서 보관할 수 있어 os 설치가 편하다.  windows 10도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  (이 os가 들어가면 굽는 순서가 따로 있는 것 같다.)

U.S.B.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low level format을 해봤다.  linux 18을 구웠는데 디스크에 설치가 바로 된다.  설치도 아주 빨라졌다.

오늘은 mint 18을 설치하는 ssd를 다음과 같이 파티션을 나누었다.

8Gbs ,swap
40Gbs / (root), ext4
나머지 /windows, ntfs

ntfs는 mint 18에서 따로 포맷이 안 되었다.  깔끔하지 않았다면 windows에서 포맷하고 들어와야 할 것 같다.  전에도 directory를 /windows로 안 잡은 것은 아니지만, mint 18의 ntfs directory 공유 (mint 18과 같은 디스크를 사용) 가 되는 지 보기 위해 일부러 잡아주었다.  공유를 생각하고 /windows directory를 잡은 것은 처음이다.

요즘엔, ssd를 사용하면서 열이 나나, 가끔 만져보는 습관이 생겼다.  쓰기 속도가 빠르다는 광고를 하는 제품은 사서 쓰지 않기로 했다.

/windows 는 windows 10 쪽에서 windows라는 directory만 보이고 공유는 되지 않았다.  이 경우는 ubuntu에서와 같다.  터미널에서 속성 변경을 하지는 않았다.





......
easybcd로 windows 10과의 멀티부팅에 실패한 opensuse를 삭제하고 mint 18을 다시 설치한다.  opensuse 단독 디스크로는 부팅이 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