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8 September 2015

PcLinuxOS KED fullmonty 설치 실패


이번엔 여기서 받는다.
http://spout.ussg.indiana.edu/linux/pclinuxos/pclinuxos/live-cd/
받는 시간 2시간?

받고자 하는 linux가 mint라면, 'linux mint'로 검색하면 나온다.  한 줄이 아니다.

토렌트로 받겠다.

일단, C:, D: 여유 작업 공간을 위해 공간 확보 작업..

memory 달랑달랑한 pc에서 torrent 받아 yumi 작업하는데 에러
다른 pc로 torrent 받는다.

utorrent 3.4.4 파일은 다 받았다는데, temp 폴더에 그냥 남아있다.  아이콘도 바탕화면에 나타나지 않는다.  바탕화면까지 내가 끌어오리?
요새 자주 이런다.  utorrent 받는 이쪽 시스템은 믿을만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쪽에서도?
일단 yumi 작업을 해본다.

system이 설치된 하드디스크에서 yumi로 '설치할'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는데, 몇 초 밖에 안 걸린다.  이제 '설치될' 하드디스크로 설치 작업.  부팅, usb-hdd에서 설치
iso 파일 상태가 다 온전하지는 않는 모양이다.  직접 받기, 토렌트로 받기, 설치할 하드디스크(usb로 연결된) 상태, 받을 때의 memory 상태.. 어디에 이상이 있었을까?

pc를 끄고 windows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는 케이블 연결을 끊는다.  이 때, 부팅하면서 자동으로 usb+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는데, 잊고서 꼭 bios setup으로 들어간다. 아! 이번에도 계속 빙글빙글 돈다.  그대로 두고, 식사 후에 다시..

아직도 안 된다.  그럼 dvd로 구워서 설치하는 방법이 남았다.
그 전에 우선, pclinuxos-ked-minime-2014.21.iso를 cd에 구워 설치해보고 쓸만하면 pclinuxos-kde-fullmonty-2014-12.iso를 dvd로 구워 설치를 해야 하겠다.

굽기는 cdburnerxp를 쓴다.  melody 99min platinum 16x 구입한 지 20년도 넘은 것 같은데 잘 써먹는다.  emation을 제쳐두고 굳이 이 걸 구입한 것은, 오버 버닝 하기 위해서였던 것 같다.  혹시 모르니까, 4배속으로 굽기..

구워진 cd 넣고 live 메뉴 선택했더니, 한참 돌아간다.  한참 뒤에 밑에 booting the system... 이라고 나오고 또 한참 돌아간다.

live cd로는 설정 저장이 되는 지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므로, 일단 설치해야 하겠다.  여기서 fullmonty 설치가 될 수 있으면 한다. 한글 선택했는데, 영문으로 진행된다.  기본으로 잡힌 하드디스크 용량이 몇 m이다.  삭제하고 하드디스크 전체 사용하기로 한다.

설치되면 묻는 창이 나온다.
bootloader
그래피컬 메뉴를 빼면 다 txt 모드이다. 위치는 그대로 /dev/sda 이다.
main options
부팅 지연이라는데, 그 사이 뭔가 선택 창이 있을 것 같지 않다. 0
password
advanced
다 enable로 선택 돼 있다.

you can not use a password with grub with graphical menu
grub2를 선택하지 않고, grub을 선택했더니 진행이 되지 않는다.

mandatory package grub2 is missing이라고 나온다. 처음부터 에러
grub2가 없다. grub는 안 된다.  나머지는 txt 모드이다.
그래서, grub with txt menu.
다음, 부트 메뉴 추가 변경.. finish 해본다.
finish 누르고, 프람프트 뜨면 cd 제거

remember password라는 것도 있다.
cd가 자동으로 튀어나온다.
부팅하니, 지역을 묻는다.  영문으로
asia - seoul
best time? local time
ntp server - synchronization 체크 - Korea

아이디와 root 둘 중 하나로 들어갈 수 있다.  처음 본다.
마우스 속도 조정 - apply가 있어 바로 확인이 된다.  필요한 거였다.
메뉴는 영문인데, windows thin 폴더와 한글 파일 이름을 읽는다.

control center에서 삼바 클라이언트 클릭으로 설치
/home/자기 directory를 공유하고, windows thin에서 보니 안 나타난다.
양쪽 다 부팅

캉커러에서 구글 사용, 비밀번호 입력이 안 된 줄 알고, YouTube로 넘어가니 접속 되어 있었다.
그러나, 캉커러에서 YouTube 작동 안 된다.

centos 7과 차이가 뭐지? 손댈 게 별로 없고, 할 게 별로 없다?
바탕화면 제일 왼쪽 아래, windows 시작 자리 클릭하면 ntfs configuration tool이 있다.  ext2fsd 같은 건가 보다.
pc 껐다가 windows 하드디스크 연결하고 다시 시작해야 겠다.

이번엔, usb+하드디스크, windows 10이 설치된 하드디스크를 시스템에 연결하고 pclinuxos 부팅

두 개의 ntfs 하드디스크가 연결되니, 자동으로 새 파티션 감지 창이 뜬다.  쓰기 가능 옵션도 있다.
내부 외부 쓰기 지원도 있다.  그런데 여기에 fat32 파티션은 아예 보이지 않는다.
파일관리자에서 fat32는 별도의 마운트 과정 없이 쓰고 지우기가 된다.
usb로 연결된 ntfs는 파일 읽고 지우기가 된다.
network - 삼바 공유에는 windwos의 workgroup이 뜨는데 더 이상 이쪽의 읽고 쓰기 설정은 안 된다.
패키지 설치가 불편하다.  업데이트도 불편하다. (다음 내용으로 이 문장 취소)
업그레이드는, synaptic에서, 모두 선택하고 - apply - 업그레이드 또는 설치
뭘 잔뜩 업그레이드 했더니, 꺼질 때 음악 나온다.  고음에서 저음으로 이동하는 하프시코드 튜닝 사운드

부팅하니 터미널 창 같은 게 나온다.
localhost login: _ 또 나왔다.
[root@localhost ~]# _ 이 모양이다.

startx 하니까, unable to connect to X server: Connection refused라고 나온다.
부팅하면 꺼질 때 화면이 그래픽이다. 켜질 때도 마찬가지.. 참 나!

묘하게도, pclinuxos 대신 windows 10 화면이 뜨면 빛이 들어오는 듯 하다.

파티션은 12.01 GB, 3.90GB, 나머지로 잡혀 있다.  /, swap, 순서로 보인다.
의욕이 떨어진다.  언제,fullmonty 설치할 때가 있을 지 모르겠다.
windows thin에서 pclinuxos 쪽 파일 보기가 되는 지 확인은 했으면 했다.  centos 약간 다른 것은 있었다.

이 시스템이 뭔가 불균형인 지, 각각의 linux가 unblance인 지..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