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25 June 2017

pc와 열

구형 pc 하나를 server로 쓰려고 테스트를 했다
원래 열이 많은 기종인데 테스트 하니, 이상하게 열이 많지 않았다
pc 뚜껑을 열고 눕힌 상태에서 장시간 pc를 켜뒀다
cpu 쿨러 핀, memory, power supply는 열이 많지 않았다
north bridge, south bridge는 뜨거웠다  추가 냉각 팬이 오면 추가하기로 하고
전체가 대체로 열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좁은 곳에 자리를 잡았다

몇 일 그렇게 잘 사용했는데 자꾸 시스템이 먹통이 된다  lan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만 연결된 상태라 모니터 선을 추가해서 확인해보니 cmos에서 memory check만 느리게 진행되고 있었다  memory 과열로 판단되었다

모니터 선을 연결하다 손이 power supply 바람 나오는 곳에 닿았는데 열이 심상치 않게 뜨거웠다  pc의 뒷 면을 만져보니 히터 수준이다 과열로 무슨 일이 일어날 것만 같았다

다시 테스트 하던 상태로 놓고 보니 열이 많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선풍기가 내려다 보는 자리에 이 pc가 자리했었다

다시 부팅해보니 memory 열이 내려가서 그런 지 memory check 속도가 아주 빠르다

pc가 놓일 자리도 열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주의해야 하겠다

tfx power supply는 40mm 팬을 바깥 쪽에 부착하였으나 별 냉각 효과를 못 보았다  바깥 통로가 좀 더 큰 것은 냉각 효과가 있다
north bridge에 40mm 팬을 부착하였는데 약간의 냉각 효과를 보았다  클립을 조금 구부려서 팬을 고정하니까 멋지게 장착이 되었다  그렇게 팬이 열심히 돌아가는데 열이 많이 내리지 않은 것을 보면 얼마나 열이 많이 생기고 있을까를 생각하게 한다  아직 south bridge에는 팬을 달지 않았다

손님에게 냉음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차량용 냉장고를 하나 구입했었다  냉장 효과는 없었고 얼음 냉장고 정도의 효과도 없었다  차량용 냉장고는 버리게 되었는데 안에 냉각용 부품이 있었다  이 부품은 특이하게 전기를 통하면 차가워졌다가  극을 반대로 바꾸면 뜨거워졌다  이 부품이 자장을 발생하지 않는다면 하드디스크나 memory, cpu, gpu 냉각용으로 사용하면 좋겠다  크기는 cpu만 했을 것 같다

north brideg는 위에 팬을 얹어 돌려도 온도가 내려가는 것 같지 않는다  south bridge도 마찬가지다  하드디스크도 뜨겁고, cpu 쿨러 핀도 뜨겁고, memory도 뜨겁고, graphic card도 뜨겁고, bridge도 뜨겁고, power supply도 뜨거운데 power supply는 아래에 있고 어떤 것은 power supply가 아래에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이 나가는 방향도 바닥이면?  pc는 다 이런 줄 알았는데..  memory ddr3 (pc3)를 쓰는 pc의 부품을 만져보니, 전혀 그렇지 않았다  cpu 쿨러 핀?  차다  north bridge 핀?  한 시간 뒤에 만져보니 차다  memory?  미지근  power supply?  미지근  부품이 뜨겁지를 않으니 그동안 그렇게 조용했었던 것을 몰랐었다  오직 하드디스크만 뜨거웠다  ddr2를 사용하는 중고 mainboard를 주문했다가 모두 주문 취소하고 ddr3를 사용하는 중고 mainboard로 주문했다  ddr3 memory는 아직도 신제품이 나온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