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26 May 2017

파일 공유 (mint+windows+ubuntu)

cmos에서 랜 읽기가 정상이 아닌 것처럼 메시지가 나온다
mainboard를 들여다 봐도 어느 게 랜 칩인 지 알 수 없었다

이 pc에서 다른 pc로 windows 10 - windows 10 간 파일 교환에 문제가 없었다
뭔가 windows 10 설정을 한 뒤로, 문제의 pc에서도 다른 windows 10 pc 쪽으로도 접근이 안 된다
다른 pc의 windows 10에는 이 pc가 뜨기는 하지만 접속은 안 된다
tightvnc는 양쪽에서 다 연결이 된다
windows 10에서의 ping도 정상이다

ubuntu 16에는 이 pc가 windows 10일 때 나타나지 않는다

문제의 pc를 mint 18로 바꿨다
이 mint 18에서는 내부 network으로 windows 10, ubuntu 모두 파일 교환에 문제가 없다  상대방인 windows 10이나 ubuntu에서도 파일 생성 삭제도 되었다  즉, 문제의 pc가 mint면 상대가 windows 10이건 ubuntu건 상관 없이 양방향 파일 교환이 되었다

상대 pc가 booting을 하면 잠금화면 나올 때 쯤, 내부 network으로 연결된 windows 10에는 상대 pc가 network 창에 뜬다  ubuntu에서는 그 것이 안 되고 booting을 다시 해야 연결이 된다

windows 10에서 못 읽던 특정 sata (3)에서의 DVD를 ubuntu에서는 문제 없이 읽어냈다
sata를 4번으로 바꾸어서 해결하기도 하였지만, regedit에서 항목을 추가하여 해결하여 sata 3번에서도 DVD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windows 10에서 내부 network으로 (랜에 문제가 있는) 다른 pc의 windows 10 공유 폴더 읽기가 안 되었는데 mint(랜에 문제가 있는 pc를 mint로 바꿔)로 booting 하면 양방향 접근에 문제가 없었다  cmos에서 내부 랜에 대해서 에러 메시지를 보인다는 것은 온전히 windows 10 미쓰라고 보기도 어렵다

시스템에 연결된 ntfs 파일 읽기가 ubuntu에서처럼 간단하지는 않지만 같은 디스크의 ntfs 읽기, (제 2의) 다른 디스크의 ntfs 파일 읽기 쓰기에 문제가 없었다
mint에는 ubuntu에서처럼 memory down 현상처럼 보이는 화면 어두워지는 게 없었다

랜에 문제가 있을 때, windows 10에서는 랜 칩을 정확히 알고 설치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할 것 같다

windows 10 장치관리자에 표시된 랜 정보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mainboard 상 칩 RTM870T-954
드라이버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멀웨어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