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22 August 2015

mint 17.2 kde

mint 17.2 kde


debian 8.-i386-kde 사용했다.
클릭과 내부 ip로 간단히 network diriectory 공유가 되었으나 다음 iso 파일을 넣으라고 했다.  모두 update 작업을 마쳤는데, 저 iso 파일이 없다고, 다른 패키지가 설치가 안 된다.

usb+하드디스크+yumi로 8.1을 설치하려고 하였으나 설치가 되지 않았다. dvd로 구워서 설치를 해야 했다.  (yumi에 쓰는 하드디스크도 fat32)

network directory 공유가 혹시 kde 때문이었던가? 하는 생각에 mint를 찾아보니 .2에다 kde가 있었다.  이 것은 'usb+하드디스크+yumi' 방법으로 설치가 된다.
(yumi나 새로 설치할 파티션의 ntfs 문제로) '마운트'가 되니 안 되니 하면서 설치가 안 되고 정지된 적이 여러번 있었다.
파일을 다시 받고 '마운트' 메시지 부분에서 방법을 달리하고 어쩌다 설치가 되었다.

이 것도 역시 몇번의 클릭과 내부 ip와 해당 파티션 알파벳을 뒤어 붙여주면 마운트가 된다. (ex. '001pcd' = 끝의 d는 d 파티션을 말하고, 파티션 이름에서는 d만 넣어준다.  '  ' 안의 이름은 파티션이 바뀌면 '001pce' 같은 식으로 바꿔줘야 한다.)

mint 쪽에서 삼바 공유를 설정해줬다.  어느 하나만 해도 될 것 같지만, 폴더별 공유도 했다.

xp, vista, 10이 network으로 연결되어 있다.  10 자리에 mint가 맞물려 있으므로 민트에서 10을 열 수 있는 지는 확인이 안 되었다.  mint에서 xp, vista 폴더는 열리고 파일 이동도 가능하다.  vista는 vista, xp, 10을 열지 못한다.  자격증명..  또, vist, xp에서도 mint directory를 열지 못했다.

mint에서 opera 블로거 작성이 안 된다.  굳이 해야한다면, 한 글자마다 space를 넣어줘야 글자가 넘어간다.  foxfire에서 블로거 작성시 복사 붙여넣기에 키보드 작업 없이 마우스만으로는 작업이 안 되고, opera에서는 마우스만으로 구글 닥스 작업이 되므로 opera를 설치했던 것이다.

많이 오락가락한 뒤에, debian에서 한 파티션에 여러 파티션 알아서 집어넣기 작업이 되었다.  보통 하드디스크 하나에 두 세 파티션이 있고, 첫 파티션을 제외한 뒤의 파티션은 ntfs이므로 ntfs는 건드리지 않으려고 파티션 관리에 주의를 했다.

mint 17 mate 때는 ntfs를 별 문제 없이 읽었던 것 같은데, 읽지를 못하고 ntfs mount 에러가 난다.  그래서 뒤의 파티션을 fat32로 했다.  이제부터는 파일 크기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vista의 파일을 20기가쯤 fat32에 옮겼다.  이 mint를 닫고 같은 system에 있던 windows 10으로 부팅해서 확인하니, 그 20기가가 증발한 것이다.  용량은 차지하고 있다.  다시 mint로 부팅하고 보니 역시 용량만 차지하고 파일은 안 보인다.  windows  시스템 파일, 폴더만 남아있고, mint에서 만든 fat32 상의 새로운 폴더와 파일들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windows 10의 ntfs 파티션이 mint에 마운트까지 돼 있는 것이다.  마운트 작업 전에 비밀번호가 필요할 텐데 자동으로 돼 있었다.  gparted를 열어 뭔가를 해보려고 했는데 기능이 얼마 없었다.  그냥 fat32를 ntfs로 바꾸고 파일을 옮겨보았다.  정상적으로 마운트가 된 파티션이 gparted에서 보면 마운트가 안 된 것으로 나타나지도 않는다.

마운트를 해제하고 다시 마운트 하니 /media/아이디/ 아래 16자 directory가 생성되고 그 아래 있었다.  파일관리자에서의 마운트는 왼쪽 one click으로 간단히 된다.  그러나 16자를 수정하는 방법은 gparted에 없었다.  마운트 해제하면 사라져버리니 고칠 수도 없게 됐다.

추측: fat32, windows 쪽이나 mint 쪽에서 directory 생성, 그 아래 파일 생성..
ntfs에서는 이 과정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동 마운트 되면서 자동으로 긴 directory 이름이 생성되는데 이 연결 등록이 끊기면 터미널에서 작업을 해야할 것 같다.
마운트를 위해 생성된 directory 이름은 windows 쪽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즉, windows에서 2단 폴더는 mint에서는 3단 directory(폴더)로 되어있다.  ntfs라는 비밀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역시나 어리석은 폭력이다.  알면 알 수록 싫어지는 기업이다.
fat32로 이 과정을 한번 더 해보려고 한다.
파일 이동, 복사 상황은 여러군데 흩어져서 표시된다.

마우스 안정성은 windows에 비해서 항상 떨어진다.  파일관리자도 windows를 따라가지 못한다.

한글은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한/영 전환 키는 Ctrl+Space이다.
역시 mint의 강점은 프로그램(패키지) 설치이다.  구글 닥스+Opera로 불만이 없다.  전에 구글 닥스를 firefox로 열어서 작업할 때, 일부 그래픽이 누락 되었는데, 일단 memory의 문제였을 것으로 생각한다.  firefox는 민트에서 쓸만하고, opera는 windows에서 쓸만하다.

i-explorer 같은 것은 안 쓴다.  그래서, p-, i-뱅킹도 하지 않는다.  제1금융권도 뚤리는 보안을 남의 프로그램(타인이 만든 os나 프로그램들)이나 (자기가 만들지 않고 남이 만든 것을) 얻어쓰는 사람이 무슨 방법으로 청정 system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겠는가?  보여줄 것을 아예 없애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고 본다.

'다시 시작'이 5단계이다. (세션, 떠나기, 스크롤, 끄기, 30초 후 컴퓨터 끄기)  만든 사람들이 이 불편을 알아차리기를 바란다.  windows에서는 xp의 다시 시작이 안 되는 '다시 시작'에서 10에 다시 약간의 '다시 안 시작'이 돌아왔다.

2015.0822 밤에 windows xp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그러더니, '얼마 전에 업데이트가 중단되었다'는 창이 하나 뜬다.  업데이트 중단 뉴스로, 멀쩡히 타고다니던 자동차를 폐차하라는 황당한 명령서를 받은 듯한 충격을 받았다.  동반자적인 기업의 이미지가 사라져버린 것이다.  근래 나의 모든 xp 시스템은 공격 받고 회복 불능 상태가 되었다.  아예 모니터와 신호 교환도 없어졌다.  모두 vista로 교체했지만 많은 수가 하드웨어적으로 고장난 상태이다.  딱 한 대에서 xp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것은 pc를 외부에서 들여온 것으로, 보안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나 교체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또 vista는 network에 미숙한 프로그램이다.  이미지를 회복하기엔 너무 늦었다.  업데이트 중단에 의해서, 모든 실책들이 선명해졌다.  기업의 장난에 소비자가 돈을 물어주는 일은 그만 해야하겠다.

데비안처럼 민트 kde에서도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는다.  처음 얼마간 되었는데, 지금은 '인터넷 연결이 안 되었다.는 메시지가 뜬다.  아직 fat32에서 파일이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있다.  모니터가 완전히 먹통이 되어서, pc 전원 버튼을 여러 차례 눌러 껐다 켰다를 반복하고, 하드디스크도 mint와 windows를 교체 했다.  os는 실행되어 있을 것 같아, network에 연결된 다른 pc로 확인해보니, 그래픽 카드로부터 모니터까지의 데이터 전송 문제였던 것으로 파악 되었다.  단순히 그래픽 카드를 다시 꼽는 것으로 문제는 해결되었다.  fat32 상의 파일과 directory가 안 보이게 된 것,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는 것도 그 영향이었을 것 같기도 하다.

mint 다시 설치는, kde가 아닌, rebecca cinnamon이 될 것이다.

windows에서는 깨끗하던 소리가, mint에서는 지직거렸다.

'리눅스 파티션 나누기'는 다음 문서가 정리가 잘 돼 있다.
2012/04/03
http://linuxism.tistory.com/514

내용을 정리하면..

파티션
일반,
웹서버
네임서버,
메일서버,
db서버
ubuntu
15.04
(dzemann)

설명
primary,
logical
/
3,072
=
5,102

          p3
/boot
150
=
300

          p2
/usr
6,000
=
=


/tmp
1,024
=
=


swap
2,048
=
=
    Ram x 2
          p1
/usr/local
1,024
=
=


/home
나머지
5,102
나머지


/var
5,102
나머지
5,102














용량 단위: Mb
=: 왼쪽과 같음

fat32는 불안전하게 하드디스크를 멈춘 경우, 폴더가 아예 나타나지도 않는 경우가 있다.  여러번 부팅을 반복한 후에 폴더가 나타났다.

yumi, windows 7 thin,




핵심어: fat32에 mint에서 파일을 기록하고 windows 10에서 여니, 파일이 안 보이게 되었고, mint에서도 안 보였다.  파일 용량은 그대로인 체..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